반응형

최근 기업들 사이에 Paradigm Shift 라는 개념이 유행이다.

 

패러다임이란 어떤 집단의 주된 사상/관점 등을 의미하고

쉬프트는 이동/전환 등을 의미하는 단어라서..

 

패러다음 쉬프트는 한 조직의 주된 사상과 관점을 전환하여

성과를 지속 창출하고 더 창출하자는 의미로 읽힐 수 있다.

 

그런데, 조직을 바꾸려면 조직문화를 바꿔야 하고

조직문화를 바꾸려면 리더를 바꿔야 하고

리더를 바꾸려면 .....

결국 인간을 바꿔야 한다고 귀결되는데....

 

여기 오마에겐이치라는 전설적인

前 일본 맥킨지 컨설턴트가 했던 말이 참고할 만하여 인용해 본다.

 

-------

 

인간을 바꾸는 방법은 3가지 뿐이다.

시간을 달리쓰는 것
사는 곳을 바꾸는 것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것

이 3가지 방법이 아니면 인간은 바뀌지 않는다.

'새로운 결심을 하는 것'은 가장 무의미한 행위이다.

- 프레지던트 (2005년 1월 17일)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