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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동영상을 보면서 한국에 계시는 많은 분들이 영업 직무라고 하면

마케팅, 기획, 전략 등의 직무보다 약간 격이 낮은 것 처럼 하대하는 것이 맞는가? 하는 생각이 들어

아래와 같이 잠깐 검색을 해보니

 

 

실제로 어느정도는 통용되는 개념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왜? 이름은 거창하게 운하는 태인데 사회의 시선과 대우는 이름과 다를까?

 

아무래도 그것은 한국 사회의 산업구조, 지리적 구조, 인구구조에 기입하는 것 같다.

 

기존 가공 무역 수출 중심의 사회 구조에 좁은 땅덩이에라는 지리적 구조

거기에 좁은 땅덩이에서도 수도권 등 몇몇 소수 지역에 밀질된 인구구조

 

이 상황에서 대한민국 안에서의 영업은 너무 경쟁이 치열했고 

그러다 보니 한국 내 영업은 갑, 을 관계에서 을도 아닌 병 또는 정까지로 되버리는 

어쩔 수 없는 구조적 상황이 있었던 것 같다.

 

 

그런데... 영업은 정말 정말 중요하다.

 

아무리 멋진 전략과 기획이 있어도 고객이 구매해 주지 않으면 의미가 없고

기발한 마케팅 아이디어가 있어도 실행이 안되면 공허하다.

 

그래서 영업이 되지 않아 물건이 팔리지 않으면 재고로 돌아오고,

이는 Cash Flow 의 악화로 연결된다.

 

이는 도요타와 닛산의 경영 History를 보면 잘 드러난다.

- 영업을 강조한 도요타는 Global Top Tier의 자동차 메이커로 성장한 반면,

- 기술을 강조한 닛산은 르노에 팔리는 상황이 되었다.

 

그렇기에... 경영의 신이라고 불리는 나가모리 회장은 아래와 같이 영업을 강조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영업이고, 두 번째도 영업이다.

세 번째, 네 번째는 없고 다섯 번째가 개발이고 열 번째가 생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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